지난 글에서 마이다스아이티 잡다 AI 역량검사(신역검) 관련 주의사항과 팁에 대해서 적어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AI 역량검사(이하 AI 역검)를 구성하는 성향파악, 영상면접, 전략게임 9가지(가위바위보, 길 만들기, 도형 순서 기억하기, 도형 회전하기, 마법약 만들기, 고양이 술래잡기, 약속 정하기, 숫자 누르기, 개수 비교)에 대해 자세히 적어보고, 나름의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2023.03.16 - [커리어] - 마이다스아이티 AI 역량검사(신역검) 전략게임, 복장, 주의사항
성향파악
인성검사와 유사하다. 어떤 문장을 주고 해당하는 정도를 선택하는 유형도 있었고, 여러 선택지 중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유형도 있었다.
TIP
여느 인성검사와 마찬가지로 일관성에 유의하며 솔직하게 답하면 된다. 문제당 주어지는 시간이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말고 빠르게 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제한 때문에 어느 정도 솔직하게 대답할 수밖에 없는 것 같기도 하다. 성향파악 파트 안에서의 일관성뿐만이 아니라, 이후 영상면접, 전략게임에서 보이는 성향도 쭉 일관된 것이 좋을 것이라 추측된다.
영상면접
일반적으로 'AI면접'이라고 했을 때 연상되는 파트다. 면접을 보거나 외국어 말하기 시험에 응시하는 형태와 비슷하다. 30초 정도의 준비 시간이 주어지고, 1분 이상 질문에 답변하게 된다. 보통 질문당 1회 재응답 기회가 주어진다.
질문의 구성은 기업마다 다른 것 같다.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로 구성된 기본 유형(일반적인 면접 질문)이 있고, 꼬리질문 또는 상황 설정으로 구성된 심화 유형이 있다.
꼬리질문의 경우 3개 질문이 한 세트로, 어떤 질문이 주어지고 그에 대한 꼬리질문이 이어지는 식이었다. (예: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 해당 경험에서 배운 점 - 향후 이런 경험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상황 설정의 경우, 특정 상황이 주어지고 모의 답변을 하게 된다. (예: 상사의 부당한 지시를 받은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상사에게 직접 말하듯이 답변)
TIP
자기소개, 지원동기와 같은 기본 질문의 경우, 대본을 짜놓고 이를 참고하며 응답하고자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대본을 힐끗거리는 시선이나 눈동자의 좌우 움직임 등이 동요하는 모습으로 보여 신뢰성을 떨어트릴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니 비상 상황에 대비해 대본을 옆에 두더라도, 쳐다보면서 읽지 않고 자연스레 답하는 것이 좋겠다.
또렷한 목소리로 차분하게, 천천히 답한다. 말하다가 버벅대면 목소리 톤이 높아지거나 목소리가 작아지거나 말이 빨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절대 당황하지 말고 일정한 어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내용이나 말솜씨보다도 일관된 어조와 표정이 더 중요하다고 느꼈다.
웬만하면 주어진 시간을 채워서 답한다. 아래에 소요시간이 뜨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면서,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게 주어진 시간을 채워서 답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전략게임
나를 포함해 대다수가 AI 역검 중 가장 어려워하는 전략게임은 9종류가 있다.
가위바위보
내가 이기는 경우, 상대가 이기는 경우, 두 경우가 랜덤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가정해 가위, 바위, 보 중 알맞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키보드로 조작하며 순발력이 필요하다.
길 만들기
'울타리' 방향을 바꿔 같은 색의 사람과 교통수단을 이어야 하며, 경로가 겹칠 수 없다. 이 게임의 경우, 요령을 파악하면 훨씬 수월한 것 같다. 유튜브에 훌륭하게 설명해 둔 분들의 영상이 많이 있으니 꼭 사전에 시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형 순서 기억하기
순차적으로 도형이 나오며, 2 순서 혹은 3 순서 전의 도형을 기억해 응답해야 한다. 집중력을 가장 많이 요하며, 난이도가 높다.
도형 회전하기
도형을 회전하거나 반전해 목표 도형과 같은 형태로 만든다. 기업 인적성에 단골로 등장하는 유형과 동일하다.
마법약 만들기
재료의 조합에 따라 빨간약, 파란약이라는 결과물이 나온다. 그 조건을 사전에 알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며 파악해야 한다. 또한, 조건이 중간에 달라지기도 한다. 추론 능력이 필요하다.
고양이 술래잡기
지뢰찾기 같은 판에 고양이들의 위치, 쥐들의 위치가 각각 공개된다. 이를 조합해 특정 위치의 고양이가 쥐를 잡았는지 맞춰야 한다. 순간적인 관찰력과 기억력이 중요한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웠다.
약속 정하기
여러 명이 각각 선호하는 요일, 장소, 음식 메뉴, 교통수단이 나온다. 이를 기억해 공통된 한 가지를 고르는 게임이다.
숫자 누르기
키패드에서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순서대로 클릭하는데, 일부 숫자에 대해 조건이 주어지니 주의해야 한다. 순발력을 요구한다. 전략게임 중 나름 단순하고 재미있는 유형이었다.
개수 비교
한 화면에 두 개의 단어가 주어지며, 각 단어의 개수가 다르다. 어떤 단어의 개수가 더 많은지 찾아야 한다. 순간적인 관찰력이 중요하다.
TIP
잘하지 못한 것 같아도 포기하지 않는다. 이 게임들은 모두 어렵다. 비교적 쉬운 게임일지라도 뒤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고, 어떤 게임들은 이걸 높은 점수로 해내는 사람은 있는지 의문이 든다.
중요한 것은 그렇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침착하게 집중하는 것이다. 한 문제를 틀렸어도 다음 문제는 맞히고, 실수했어도 동요하지 않고 바로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끝까지 적극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한 파트인 것 같다.
하지만, 게임 방법을 숙지하지 못했거나 조작이 너무 미숙해 본인의 집중력, 적극성과 상관없이 점수가 형편없이 낮게 나온다면 손해를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글에도 적었듯이 실전에 임하기 전에 꼭 모의 역검에 응시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커리어 > 취준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소방공제회 신입직원 채용 서류전형 및 NCS 필기시험 후기 (0) | 2023.03.24 |
---|---|
마이다스아이티 AI 역량검사(신역검) 전략게임, 복장, 주의사항 (0) | 2023.03.16 |
EBS AI역량검사, 온라인 필기(직무/문해력/독서평가), 논술 후기 (2022년도 하반기) (0) | 2023.03.13 |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 서울병원 채용 서류, 면접 후기 (2022년, 2023년) (0) | 2023.03.11 |
연세대학교 의료원 사무원 채용 서류, AI역량검사, 면접 후기 (2022년도 하반기) (2) | 2023.03.11 |